비전 멘토링 칼럼 205

206. 21세기 새 교회 새 비전 실현 전략

샬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전 멘토링 칼럼, 오늘은 [21세기 새 교회 새 비전 실현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지난 주에 저는 21세기 새 교회 새 비전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전통적으로 예배, 선교, 전도, 교육, 봉사와 같은 비전의 기치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보다 본질적이고 궁극적인 비전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그러면 어떤 비전을 가져야 할지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조금 부연설명을 드리고 비전 실현 전략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예배, 선교, 전도, 교육, 봉사와 같은 비전의 기치들 보다 더 본질적이고 궁극적인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에베소서 1장 10절의 말씀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극적 비전

VISION LIFE, 비전의 삶을 통해 “하늘에 있는 것과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어 영광과 찬양 받으시는 모습 (에베소서 01:10)

 

결국 성경에서 말씀하는 모든 결론은 여기입니다. 물론 다르게도 표현할 수 있고 다른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결론은 하늘에 있는 것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는 전략적 비전은 무엇일까요? 교회에서 그간 강조한 예배, 선교, 전도, 교육, 봉사로 행하는 것 보다 더 본질적이고 궁극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저는 있다고 보고 그것은 다음 5단계를 통해서 올 수 있다고 봅니다. 그 5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5단계

1차 단계는 하나님께서 각 개인에게 주시는 비전을 인식하고 내면화 하는 것입니다.

2차 단계는 하나님께 주신 비전 실현을 위하여 영성과 성품의 그릇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3차 단계는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의 기업을 비전 현장에서 일구는 것입니다.

4차 단계는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 기업을 독보적으로 경영하여 비전 분야에서 이 시대를 주도하고, 전도적으로 다음 세대에게 영성과 전문성을 전수하여 세우고, 선교적으로 다국적화 하여 세계를 변화시키고, 다음 세계인 천국에 입성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5차 단계는 이 전반적 과정을 통하여 하늘에 있는 것과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어 영광받으시고 성도들이 행복해하는 것입니다.

이 방향과 단계가 제시하는 비전적 접근법의 특성은

하나님의 뜻을 각 개인과 모든 인류가 각자의 비전 영역인 자기 자신과 세상에서 실현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간 교회가 강조한 예배, 전도, 선교, 교육, 봉사  등의 기치들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것들입니다. 여전히 이것들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이 비전은 교회 중심적이다 보니 각 성도들의 개인적 비전이 강조가 안되고, 각 개인이 개별적으로 받은 비전을 인식하고 발전하면서 사회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부문이 부족했습니다.그런데 제가 말씀드린 방식으로 한다면 하나님의 뜻이 전 삶의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접근될 수 있습니다.

각 개인이 비전을 받고 그 실현을 하는 과정 속에서 예배는 각자의 비전 현장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전도와 선교와 교육도 비전의 직업현장에서 비전 멘토가 비전 멘티를 영성과 전문성으로 양육하는 과정에서 감당할 수 있게 됩니다. 봉사도 당연히 교회적으로 할 것이 있겠으나 각자의 비전 직업현장에서 감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의 장점은 자명합니다. 교회는 많지 않지만 비전의 직업 현장은 모든 곳에 존재합니다. 교회의 사역자는 많지 않지만 비전의 사명자들은 모든 직업 현장에 있습니다. 교회의 재정과 자원은 제한적이지만 모든 비전의 직업 현장에 있는 여분의 제정과 자원은 많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이시라면 지구를 기경하고 다스리는 일을 어떻게 경영하시겠습니까? 교회와 사역자만 활용하실까요 아니면 모든 인간과 모든 직업을 활용하실까요? 여러분들이 하나님의 사람들이니 하나님의 뜻을 이미 잘 아시는 줄 믿습니다. 맞습니다. 모든 선한 사람, 모든 선한 직업을 사용하십니다.

이것은 매우 당연한 이치가 아니겠습니까? 문제는 하나님께서 정해 놓으신 이렇게 쉽고 당연한 것을 세상은 오히려 잘 활용하는데 교회는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활용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큰 그림을 이해하지 못한 신학자들의 부분적인 이해라고 봅니다. 바울 사도는 각자의 부르심 받은 곳에서 사역하라고 말합니다. 개혁시대에도 직업은 사명으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직업을 말하는 VOCATION은 부르심 받은 사명의 일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교권, 즉 교회의 사역이 중시되면서 교회의 예전 중심으로 사역의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세상과 교회의 분리가 야기되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회복 할 수 있을까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은 성경의 방법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하나님께서 각 개인에게 주신 비전을 찾아주고 그 비전을 비전의 현장에서 실현하도록 하면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각 제자를 부르심에 있어서 사람 낚는 어부의 비전이 같은 사람들을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병고침을 받은 후에 주님을 따르려던 사람에겐 집으로 돌아가게 합니다. 이유는 비전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주님께서는 각자에게 비전을 주셔서 비전을 직업화하고 그 직업의 현장을 하나님 나라로 바꾸도록 하십니다. 그렇게 하면 지구상의 모든 비전의 직업 영역들이 사명의 현장이 되고 하나님 나라화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새 시대 새 교회의 새 비전을 종합적으로 정돈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하나님의 비전과 성도들의 소원이 만나

하나님의 형상의 충만에 이르기까지 자라며

하나님의 유업으로 받은 비전의 기업을 경영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시대, 세대, 세계로 확장함으로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고 성도들이 행복해하는 모습

그렇다면 이러한 비전의 방향성과 단계는 어떻게 실현될 수 있을까요? 그간 하나님께서는 비전 멘토링 인터내셔널의 연구 사역을 통해 이것들을 실현할 수 있는 성경적 방법론을 개발하고 책을 쓸 수 있도록 영감과 자원들을 허락하여 주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간 영감을 받은 차원에서 하여야 한다고 보는 각 단계별 실현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단계 하나님의 비전과 성도들의 소원이 만나게 하는 것은 [비전의 서]와 [나의 비전의 서]를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권은 성경적 비전과 각 개인의 비전을 찾게 도와줍니다.

두 번째 단계인 영성과 성품을 관리하는 것은 [나의 비전의 서]와 [샬롬 힐링]이라는 책을 통하여 접근하게 됩니다. 영성과 성품 관리는 비전을 찾기와 실현하는데 기초적이고 강력한 능력을 제공합니다.

세 번째 단계인 비전의 기업 경영은 남녀노소가 알고 실행하여야할 하나님의 경영 원리로 비전의 삶과 비전의 기업을 경영하도록 합니다. 이것은 [GOD THE CEO 최고 경영의 신]이라는 책과 원리를 활용합니다.

네 번째 단계인 각 시대, 세대, 세계로 확장하는 것을 위하여는 멘토링이 주요한 전략입니다. 물론 비전을 찾고, 성품을 개발하고, 직업현장을 하나님 나라로 만드는 것에도 멘토링은 핵심적인 전략입니다. 그래서 비전이 연관된 곳에서는 멘토링이 함께 가게 되어 있습니다.

다섯번째 단계는 위 단계들을 완성하면서 궁극적으로 실현되게 될 것입니다. 즉, 하늘의 것과 땅의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어 주님께 영광을 돌리고 성도들은 기쁨과 행복이 충만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늘의 것과 땅의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될까요? 그것은 우리 각 개인과 모든 인류가 하늘에서 가지고 계신 주님의 뜻을 비전으로 받아 실현할 때 이루어질 것입니다.

비전 멘토링 칼럼 지금까지 21세기 새 시대 새 교회 비전 실현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말씀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예수님의 몸으로 역할하면서 성도들이 세상 모든 비전 영역을 하나님이 나라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비전을 찾아주고, 찾은 비전을 실현토록 하기 위하여 영성과 성품을 개발하며, 비전 영역에서 전문가가 되어 비전 영역을 하나님 나라로 만들며, 비전 영역에서 시대를 주도하며, 다음 세대를 키우며, 다른 세계를 경영함으로 하늘에 있는 모든 것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 되도록 하십니다. 모쪼록 주님의 비전을 여러분의 소원으로 삼고 그 비전이 여러분의 삶을 완성함으로 기쁨 충만하신 삶 사시기를 간구합니다. 샬롬, 승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