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멘토링 칼럼 204

205. 21세기 새 교회 새 비전

샬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전 멘토링 칼럼, 오늘은 [21세기 새 교회 새 비전]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지난 주에는 하나님께서 어떤 과정으로 제게 새 집을 허락하셨는지 살폈습니다. 제가 자랑하고 싶은 것은 주님의 비전과 은혜입니다. 이유는 이 집은 하나님께서 그간 제게 주셨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주님께서 강권적으로 주셨기 때문입니다.

이 집은 그간 제가 지속적으로 강조했던 두 가지를 증명해 줍니다. 첫째는 하나님께서는 비전의 하나님으로 앞으로 되어질 일을 비전으로 미리 알려 주시고, 비전을 주시되 그것을 실현할 자원을 겸하여 주신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은 내가 그 비전을 완성하기 보다 하나님의 비전이 나를 완성하신다는 것입니다.

이 집은 이제 60을 지난 저의 부부가 노후를 편히 사는 것을 위한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제게 주신 비전을 실현하게 하시기 위하여 강권적으로 은혜로 주신 집입니다. 그러면 주님은 어떤 비전을 제게 주셨고 그 실현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주님께서는 2000년부터 제게 작은 구름 조각 같은 비전의 문을 열어 주셨습니다. 2004년부터 제자입니까 등의 책으로 유명하신 후안 카를로스 오르티즈 박사님을 멘토로 붙여주셔서 함께 대학에서 학장과 부학장으로 섬기며 깊은 대화를 나누며 성장을 시켜 주셨습니다. 2011년에 새로운 엑소더스 비전과 LA를 주시겠다는 말씀을 주시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책을 쓰게 하시고 비전 멘토링 인터네셔널과 비전 멘토링 코리아를 설립케 하셨습니다. 2022년에는 그것을 실현하여 보여줄 수 있는 샘플 교회를 개척하라는 감동을 주셨습니다. 저는 그 샘플 교회는 그냥 예배만 드리는 곳이 아니고 비전을 찾는 멘토링 소그룹이 가정적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는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그런데 이 집은 그것을 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어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저는 비전 멘토링 인터내셔널과 비전 멘토링 코리아를 통해서는 초교파적으로 각 개인과 교회와 단체들을 섬기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비전을 찾아드리고 주님께서 비전 실현을 위하여 주신 자원들의 활성화를 경험하게 해 드릴 것입니다.

 교회를 통해서는 조용하게 한 분 한 분을 도와 구체적인 비전을 찾고 실현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성장한 교회를 통해 비전 멘토링 방식의 목회가 주님께서 이 시대에 응답으로 주시는 것을 보여드림으로 각 교회가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1세기 새 교회의 새 비전

그렇다면 비전의 주님께서 새 교회에 어떤 비전을 주셨을까요? 주님께서 주신 비전은 이제 하나님을 믿는 믿음 위에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을 찾아 주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멘토링 방식의 제자 훈련으로 각 성도들이 각 비전 분야를 하나님의 나라로 만들어 드리고 그 비전 분야에서 하나님의 사람들을 세우도록 하는 것입니다.

모세의 엑소더스가 히브리인들을 지역적 애굽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탈출 이주시키는 것이었다면 제게 주신 엑소더스의 비전은 각 믿음의 성도들이 약속의 땅, 믿음의 유업과 기업으로 부여받은 비전 영역을 찾아주고, 그 영역을 하나님의 나라로 만들어 드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부연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간 교회들이 제시한 비전은 예배, 선교, 교육, 봉사와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소중한 것이고 이런 방향성을 가지고 교회들은 성도들을 효과적으로 양육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회를 개척하는 입장에서 미리 개척하시고 수십년간 인내와 기도로 교회를 섬기고 계신 모든 목사님들께 감사와 존경을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 위대한 선배님들의 목회의 열매로 오늘날 저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선배 목사님들의 위대한 성취들을 배우고, 또 미흡한 부분은 새롭게 보완함으로 더 온전한 교회를 주님께 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제가 생각하는 새 교회의 궁극적인 비전을 에베소서 1장 10절에 말하는 차원에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새 교회 새 비전

궁극적 비전

VISION LIFE, 비전의 삶을 통해 “하늘에 있는 것과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어 영광과 찬양 받으시는 모습 (에베소서 01:10)

 

예배, 선교, 교육, 봉사 등을 통하여 결국 이루려는 것은 하늘과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하여 크게 두 영역을 이해하고, 그 다음 그것이 적용된 5가지 단계를 이해하면 좋다고 봅니다.

큰 두 영역의 비전

우선 개인적으로는 하나님의 형상을 완성하는 것과

공동체적으로는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주요한 모든 성경의 인물은 이 두 가지 영역에서 성공한 분들입니다. 즉, 우선 하나님의 형상성을 영성과 성품차원에서 훈련받고 그것이 된 후에 하나님 나라 비전을 감당하도록 하신다는 것입니다. 노아는 그래서 500년, 아브라함은 99년, 모세는 80년, 다윗은 30년이 걸렸습니다. 그런데 그 후에 하나님의 나라 영역은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하십니다. 그런데 이 두 단계보다 본질 것인 것은 그들을 그렇게 사용하시려는 하나님의 비전입니다.

5단계

그래서 단계적 이해가 필요하고 5단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차 단계는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비전을 아는 것이고 이것을 소원삼아 소원을 경영하는 것입니다.

2차 단계는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비전을 알고 그것을 온전히 품고 실현하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성을 영성과 성품차원에서 경영하여 성숙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하여는 성령의 열매와 신의 성품으로 성숙하도록 해야 합니다.

3차 단계는 공동체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부여받은 비전의 기업차원에서 경영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부여된 비전 영역에 최고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멘토의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차 단계는 선교적으로 이제 자신이 개척한 기업의 영성과 전문성을 통해 그 영역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영향력을 미치고, 그 영향력을 가지고 비전 멘토링 방식으로 다음 세대를 멘티 제자로 키움으로 전도를 하며, 다른 나라에 영향력을 미침으로 자연적인 선교가 되도록 하고, 천국에 가는 것을 준비토록 합니다.

5차 단계는 궁극적으로 이 모든 것을 통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사람들을 주님안에서 행복하게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5단계의 비전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비전과 성도들의 소원이 만나

하나님의 형상의 충만에 이르기까지 자라며

하나님의 유업으로 받은 비전의 기업을 경영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시대, 세대, 세계로 확장함으로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고 성도들이 행복해하는 모습

이것을 천천히 다시 읽어 드리겠습니다.

하나님의 비전과 성도들의 소원이 만나

하나님의 형상의 충만에 이르기까지 자라며

하나님의 유업으로 받은 비전의 기업을 경영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시대, 세대, 세계로 확장함으로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고 성도들이 행복해하는 모습

 

이 비전 선언문이 말하는 것은 우선 인간의 모든 일은 하나님의 비전에서 시작된다는 것이고 하나님께서 각 개인에게 가지고 계신 비전을 각자의 소원으로 삼는 것이 형통과 행복의 시작점이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개인이 어떤 소원을 가져도 하나님께서 주실 비전보다 크고 좋을 수는 없습니다. 이 소원은 영성과 성품 경영, 비전 영역을 기업화하고 그 기업을 하나님 나라화 하는 것을 통해 성취되고, 그 영향력을 다음 세대, 다른 세계에 확장시키는 것을 전도와 선교로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의 효과는 천국, 교회, 직장, 가정과 개인, 영권, 인권, 물권이 이 비전의 흐름 속에서 혼연일체가 되어 형통함으로 개인, 가정, 직장과 교회가 부강해진다는 것입니다.

이 모델은 교회 따로 직장 따로가 아닙니다. 교회는 천국의 지역 본부로 성도들이 각 지역에서 비전 영역에 따라 각 지역을 하나님 나라로 만드는데 영적 비전과 자원을 공급하는 권세 있는 기관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전도와 선교를 전도사와 선교사님뿐  아니라 전 성도가 자신의 비전 영역에서 감당하게 됨으로 더 효과적이게 될 것입니다.

비전 멘토링 칼럼, 지금까지 21세기 새 교회의 새 비전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었습니다.

유대 랍비들을 성경에서 영적 지혜뿐 아니라 위생과 법률과 경영의 전문적 지혜를 나누어 줌으로 유대인들은 영성 따로 사업 따로가 아닌 통합적 지혜로 성공을 합니다. 우리도 유대 전통을 배우되 유대인들이 갖지 못한 것들을 풍요하게 가지고 있는 만큼 더 앞서갈 수 있다고 봅니다. 이제 21세기 인공지능의 시대에도 그것을 앞서고 주도할 비전은 하나님께 나옵니다.모쪼록 오늘 살핀 새 교회의 새 비전 속에서

하나님의 비전과 여러분들의 소원이 만나고

하나님의 형상의 충만에 이르기까지 자라며

하나님의 유업으로 받은 비전의 기업을 경영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시대, 세대, 세계로 확장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고 더불어 행복하신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샬롬 승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