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전 멘토링 칼럼 두번째 시간에 문안 드립니다.
난지주에는 우리가 처한 다양한 문제들을 주로 살펴보았고 오늘은 비전 멘토링의 정의와 비전멘토링이 우리가 처한 여러 문제들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처한 문제를 정돈하자면 이렇습니다. 시대적으로 심각한 영적 혼돈기라는 것을 살폈습니다. 그리고 국제 정치적으로 기독교 가치에 근거한 자유민주주의 진영과 사회 공산주의, 폭력적 이슬람주의의 대립 현상이 있고, 경제적으로도 혼돈 속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같은 초대형 기업으로 인하여 수 많은 로컬 비즈니스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각 개인들과 가정, 교회들이 이중, 삼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회는 전도가 안될 정도로 영적 권세를 잃었고, 노령화 되고 있고, 주일학교가 사라져가고 있씁니다. 청소년, 대학생, 청년들이 교회에서 비전을 발견하지 못함으로 혼돈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영역에 산재하여 있는 문제들을 과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복잡해 보이지만 주님안에서 주님의 방법으로 하면 간단합니다. 인간적으로 현실을 보면 마치 높은 담과 벽 밖에 안보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보좌에서 인간 세계를 보시면 마치 우리가 비행기에서 도시를 보는 바와 같이 길이 보이고, 산과 들과 바다가 보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문제를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아야 해결책이 있습니다. 그 해결책은 그러나 보이지 않는 영적인 어떤 두루뭉술하고 막연한 것이면 안됩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빙자한 인간이 하는 말일 것입니다. 하나님의 방법은 매우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비전 멘토링입니다. 비전이 무엇이기에 이것이 하나님의 방법일까요?
비전 멘토링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은 그 일을 이미 이룬 멘토를 통하여 지원받음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완성하는 제자훈련 시스템입니다. 비전 멘토링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행하셨던 제자훈련 시스템의 핵심 개념이고 방법입니다.
비전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미래의 일을 오늘 인간에게 드러내신 것입니다.
비전은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방식입니다. 미리 미래를 정하시고 그것을 성취하시는 것이 비전입니다.
그럼 그 비전과 우리가 살핀 문제들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하나님께서 각 사람을 지으셨을 때 각각 다른 목적과 비전을 주시고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주시는 비전은 교회와 선교 뿐 아니라, 각 사람을 지으신 목적에 따라 모든 영역에 적용됩니다. 종교, 법률, 정치, 산업과 경제, 문화, 교육, 연예등 모든 분야에 비전을 주어 각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을 하나님의 방법대로 펼치게 하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각자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셨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긴 것이지요.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형상이 깨어지면서 하나님과 직접 교통할 수 있는 방법을 상실한 것입니다. 그러니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통하여 죄의 문제가 해결된 후 성령님을 보내주셨고, 성령의 능력을 나누어 주심으로 하나님과 교통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비전으로 받아 알아차리게 된 것입니다.
비전은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각 사람들에게 임무를 주시는 방법입니다. 비전은 사명이 가장 아름답게 완성된 모습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하라고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비전을 통하여 그 일이 완성되었을 때 기쁨에 넘치는 장면을 알려 주심으로 내면적으로 힘이 넘치게 하십니다. 그래서 그 힘을 가지고 힘든 사명의 길을 가게 하십니다. 그 증거가 아브라함, 요셉, 바울등을 통하여 알게 하신 것들입니다.
그럼 비전이 어떻게 인간의 모든 문제에 해답이 될까요? 하나님께서는 이 땅의 문제를 심각하게, 답답하게 생각하십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람들을 부르십니다. 부르심을 받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비전을 받고 그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십니다.
문제는 이 시대에 하나님의 비전을 받는 사람들이 적다는 것입니다. 만약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뜻을 비전으로 알아차리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각자의 비전 영역에서 감당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그 뿐만 아니라 우리 각자가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그 일을 먼저 성취한 사람들에게 멘토링을 받는다면 어찌 될까요? 우리는 실수를 최대한으로 줄이고, 최대한의 열매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사람들이 세상의 모든 직업 영역에서 요셉과 다니엘과 같은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그간 우리는 이것을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초점은 전도였고, 교회내부에서 무엇인가를 하려했기 때문입니다. 전도는 하나님의 자녀를 만드는 것입니다. 문제는 전도 후에 하나님의 어린 자녀가 자라나 비전을 받고, 비전의 임무를 수행할 하나님의 청년 일꾼으로 성장해야 하는데 그렇게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청년 일꾼의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비전과 그 비전의 임무를 알고 수행하는 것입니다.
교회가 하나님의 사람을 보는 눈을 고쳐야 합니다. 교회의 사역의 정의와 초점을 보완해야합니다. 교회는 전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일꾼이 되도록 비전을 깨닫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 비전을 가지고 세상에 나가서 머리가되고 꼬리 되지 않게 양육의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간은 기도는 그렇게 해주었지만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게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하나님의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에 따라서 세상에서 영향력있게 성장하여 요셉과 다니엘 같이 세상을 주님 뜻으로 섬기게 하는 일을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비전 멘토링 컬럼, 오늘은 하나님께서 비전을 통하여 각 사람에게 역사하시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주에는 교회가 어떻게 각 성도를 구체적으로 돕고,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명자로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