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전 멘토링 칼럼 오늘은 비전 멘토링의 구체적인 사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전 멘토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고, 어떤 열매가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 대학생, 청년들은 비전과 정체성, 삶에 대하여 많은 혼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장년과 노년도 그 혼돈은 마찬가지입니다. 장년과 노년들이 비전에 대하여 질문하지 않는 것은 혼돈에 익숙하였기 때문이지 비전을 발견하고 그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각 개인에게 주신 비전을 아는 것 남녀노소할 것없이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혼돈스러운 삶을 산 많은 사람들 중에 딜런 Dylan 이 있습니다. 딜런은 LA 근교 캘리포니아의 부촌에 있는 주립대에 다녔습니다. 청소년기에 이민을 온 학생입니다. 영어보다는 수학을 잘 한다고 생각했던 그는 전공으로 수학 교육을 선택했습니다. 그는 고등학교 시절 어렵게 예수님을 영접하였고, 대학에서는 유명한 기독교 학생 단체에서 열심히 활동도 했습니다.
그는 주어지는 역할에 최선을 다했고, 곧 그 단체에서 지도자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그 조직에서 학생 지도자로 섬길 때는 데이트를 하면 안 된다는 규정을 지키기 위해 첫 여자 친구도 포기할 정도로 그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조직의 학생들 사이에는 그의 조원이 되는 것이 자랑이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의 섬김은 늘 열정과 사랑에 가득 찼고, 희생적이었습니다. 그런 그에게 반전이 찾아옵니다.
그에게 우울증이 엄습합니다. 한 때 수학이 좋았었지만, 차츰 평생 수학을 하고 있을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면 즐거움이 없어졌습니다. 주님을 위한 사역을 하면 기쁨이 있는데 그렇다고 목사가 될 생각은 없었습니다.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스트레스로 허리를 다쳐 두 학기 동안 공부를 쉴 정도였지만 여전히 학교 기독교 단체와 교회에서는 열심히 섬겼습니다. 그렇게 한 4년간의 대학생활 동안 차츰 그의 학점은 낮아졌고, 끝내 자퇴를 했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우울증과 실패감, 좌절감이 왔습니다.
학교에서 자퇴를 하고 온 날 그는 아무도 만나기 싫었고, 미래가 막막하여 흐르는 눈물을 주체할 수 없었습니다. “어쩌다가 내가 이렇게 된 거지?” 수없이 이런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 보지만, 답을 찾을 수 없어서 더욱 답답했었습니다. 그렇게도 영적인 교회, 그렇게도 조직적인 기독교 학생 단체는 이 지도자가 이렇게 되기까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요? 그가 자신의 문제를 누구와 상의 하지 못한 것은 그의 잘못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그렇게 내면적으로 우울증에 빠지고, 학교를 자퇴할 만큼의 상황이 될 때까지 아무도 그의 삶에 관심 가져주지 않았습니다. 정말 놀랍고, 경악스러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문제는 오늘 이 순간에도 교회에 다니는 많은 청소년, 대학생, 청년들이 똑같은 문제에 직면 해 있지만 여전히 아무도 그들에게 관심 쏟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 누군가 질문은 하지만 그들이 마음문을 열정도로 진정성이나, 여건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혼돈에 빠졌던 딜런은 어찌되었을까요?
그가 혼돈에 빠지고 좌절하고 낙심했을 때 그를 만났습니다. 그리고 대화를 통하여 그리고 비전 멘토링의 비전 찾기 주소 지도인 i.A.D.D.R.E.S.S. M.A.P.S.© 를 통하여 그는 자신이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디자인 되어 있는지, 열정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막연하게 좋고, 막연하게 싫었던 것들을 정돈하면서 비전을 구체적으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비전 멘토가 되는 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그와 같이 혼돈에 빠진 채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비전을 찾아주고 있는 자신의 미래를 생각할 때 자신이 가장 보람을 느끼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딜런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우리는 전략를 세웠습니다. 우선 그의 현재 상태를 직시했습니다.
그의 나이를 고려하여 우선 최단 시일에 학사과정을 마칠 수 있는 학교를 선택하여 공부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학교에서 파트타임 일도 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도 했습니다. 그는 학사 학위를 공부하는 동안에 석사학생들도 참여한 설교 대회에 출전하여 대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주는 성적 장학금을 받았을 뿐 아니라, 외부에서 주는 각종 장학금들을 연거푸 받았습니다.
그의 말에 의하면 자신은 이전에 한번도 어떤 상이나 장학금을 받아본 적이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무엇이 그에게 이런 행운을 가져다 주었을까요? 답은 비전 멘토링이었다고 그는 말합니다.
저와 멘토링 과정을 통하여 우선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비전을 발견하였고, 그는 뛰듯이 기뻤답니다. 비전을 발견한 후 삶에 혼돈이 없어졌고, 삶을 대하는 태도가 180도 달라졌답니다. 이유는 마침내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자원들이 비전 실현을 위하여 정돈이 되었기 때문이었답니다.
그러니 그의 삶엔 기쁨이 넘쳤습니다. 이전에는 우울증에 빠진 채, 나는 바보, 못난이, 가치없는 실패자였던 그가 비전을 발견하니 하나님께서 그에게 담아주신 자원들이 보이고, 자신감이 생긴 것입니다. 그러니 설교대회에 대하여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는 “이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위하여 허락하신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장학 재단들의 장학금에 대하여 들었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 그것들이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비전을 실현하게 하기 위하여 예비해주신 것들이라 받아들였고, 겸손하고 간절하게, 그러나 확신에 차서 접근했습니다.
당연히 이런 과정에 멘토가 함께 했습니다. 저는 그의 설교문 초안을 함께 읽어주고, 미비한 점을 살펴주고, 강조해야 할 점을 함께 찾았습니다. 그의 장학금 신청서도 당연히 함께 해주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그에게 정답을 주기보다, 그가 정답을 스스로 찾고 주도적으로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그가 다음 세대를 이끌 지도자이기에, 주도적인 결정을 하는 훈련을 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딜런의 이야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을 발견하는 것과 비전 멘토와 지속적인 멘토링을 통하여 삶의 전략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사람을 변화시키는지를 살폈습니다. 이런 비전 멘토링은 사실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이죠. 좋은 소식은 이제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우리 각자가 누구의 비전 멘티가 되어 배우고, 또 누구의 비전 멘토가 되어 비전 멘티를 키운다면 10년 안에 우리는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들의 멘티들이 모든 비전 영역의 직업에서 지도자가 되어 있을 것이고,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 사랑, 공의로 정책을 만들고 수행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전 멘토링에 관한 책들이 출간 되어 참고하실 수 있고, 비전 멘토링 인터네셔널을 통하여 비전 멘토링을 개인, 가정, 교회, 직장에 적용하는 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