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전 멘토링 칼럼 오늘은 [최고 경영의 하나님, 성경적 근거]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질문 하나를 드리겠습니다. 일하시는 하나님, 경영하시는 하나님은 모습이 쉽게 연상되시나요? 안되시나요? 그렇다면 하나님 할 때 떠오르는 여러분의 머리속에 떠오르는 모습은 어떤 것입니까?
보좌에 앉아 계신 거룩하신 하나님이 아니라 일하시고, 경영하시는 하나님은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간 인간의 하나님에 대한 이해는 피상적이고 부분적이었습니다. 그간 세상에서 이해한 하나님은 도덕적인 삶만을 강조하는 고리타분하고 지루한 분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한 자리에 거룩하게 앉으셔서 심판만 하시는 듯한 고리타분한 것과는 관계가 없는 분이십니다. 고리타분한 것은 정체되고 썩는 것의 이미지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경영하시는 자연을 보면 늘 새롭게 변화하여 완성되고 새 시작을 하도록 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늘 진취적이시고 적극적으로 일하시면서 의롭고 평화스럽고 아름다운 결과를 만들어 내시는 파격적이고 다이내믹한 경영자이십니다. 이런 하나님의 특성은 성경의 첫 책, 첫 장, 첫 줄에서부터 알 수 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 창세기 1:1
역동적이신 하나님을 이보다 더 잘 소개하는 글이 있을까요? 우리가 처음 만나는 하나님은 우주 창조라는 프로젝트를 역동적으로 수행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렇다면 역동적으로 일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증거가 있을까요?
하나님 아버지와 늘 함께하신 예수님의 증거를 통하여 살펴보지요. 바리새인들이 38년 동안 병에 걸려있었던 사람을 안식일에 고치신 예수님을 비판하자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 요한복음 5:17
하나님 아버지께서 일한다고 하십니다. 더 충격적인 것은 “이제까지” 라는 말에서 발견되어지는 사실입니다. 그 “이제까지”가 안식일인 것입니다. 유대인들에게 이것은 두 가지에서 충격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안식일에 일하신다는 것과 그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유대인들에게는 인간이 신을 아버지라 부르는 것도 불경스럽고, 또 안식일에 하나님께서 일하신다고 말하는 것도 불경스러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통하여 듣는 하나님은 일하시는 하나님이시고, 심지어는 안식일까지도 일하시고, 경영하신다고 하나님 아버지와 늘 함께하시던 아들 예수님께서 말씀해 주십니다.
정말 그럴까요? 이제는 GOD THE CEO이신 하나님의 입으로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처럼 이르시도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 예레미야 33:2-3
이 말씀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GOD THE CEO 최고 경영의 신께서 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이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스스로 일을 “만들며” “행하시”고, “성취하시”는 경영의 하나님
그 일들을 우리게도 보이시고 나누어 함께 일하도록 하시는
GOD THE CEO, 최고 경영의 하나님이십니다.
우리에게 보이실 “크고 은밀한 일”이 우리에게 주시는 비전입니다.
하나님께서 가지신 계획을 우리에게 비전으로 주시고
우리에게 경영토록 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GOD THE CEO 최고 경영의 신이 되십니다.
여러분, 하나님을 GOD THE CEO이라고 부르는 것은 불경한 것일까요?
제 생각은 하나님을 GOD THE CEO라고 부르는 것은 불경스러운 것이 아니라 지극히 성경스러운 것입니다.
성경 속에서 하나님의 다른 이름과 호칭을 통하여 살펴보면 쉽게 이해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신 엘로힘 Elohim (창1:1)
자존하시는 하나님이신 여호와 Yahweh (창세기 2:4, 출애굽기 3:14-15)
선한 목자이신 하나님 여호와 로이 Yahweh Rohi (창세기 16:13, 시편 23:1)
충족케 하시는 하나님이신 엘샤다이 El Shaddai (창세기 17:1-20)
준비해주시는 하나님이신 여호와 이레 Yahweh Yireh (창22:8-14)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신 여호와 라파 Yahweh Rapha (출15:26)
승리 깃발의 하나님이신 여호와 닛시 Yahweh Nissi (출17:15)
평화의 하나님이신 여호와 샬롬 Yahweh Shalom (사사기6:24)
여호와의 구원자이신 예수Yeshua (마태복음 16:13-16)
함께하는 하나님이신 임마누엘 Emmanuel (이사야 8:8,10, 마태복음1:23)
이런 다양한 하나님의 이름 중에서 우리가 구분할 것이 있습니다. 이 이름들 중 하나님께서 직접 알려 주신 것도 있지만, 인간들이 하나님의 속성을 알게 되면서 부르게 된 것도 있습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호와 이레는 아브라함이 양을 준비해주신 하나님을 일컬은 것입니다. 여호와 샬롬은 기드온이 두렵게만 생각하던 하나님에게서 평화를 느낀 후에 부른 이름이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이름 중에는 믿음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속성을 인식하고 그런 하나님을 인정해 드리고
그 이름을 헌정하면서 불린 것들도 있습니다.
관건은 그 이름이 하나님의 속성을 대변해야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나의 은사 중에 한 분이신 신약학자이며 바울 신학의 대가이신 로버트 뱅스 박사는 God the Worker라는 책에서 다양한 일을 하시는 하나님을 소개하셨습니다.
그렇다면 GOD THE CEO 최고 경영의 신이 하나님의 속성을 대변하고 있나요?
우리는 하나님께서 GOD THE CEO 최고 경영의 신의 속성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는 것을 살폈습니다. 이제는 그가 왜 최고 경영의 신인지 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 다음의 구절들을 한국어와 영어로 주목하십시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 신명기 10:17
한국어에는 복수 개념을 잘 안 쓰지만, 신 중의 신, 주 중의 주라는 말은 엄격히 말하면 신들 중에 최고의 신, 주들 중에 최고의 주라는 말로 그 자체로 그들 중에 최고의 신 THE Chief Executive GOD, 최고의 주 THE Chief Executive LORD 라는 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최고 경영의 하나님으로 부르는 것은 절대로 하나님을 인간적으로 만들거나 하나님의 권위를 깎아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드디어 드러난 하나님의 최고 경영의 신의 속성을 인정해 드리며, 그 이름을 헌정해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GOD THE CEO라고 부르는 것은
하나님께서 역사와 우주의 최고 경영자,
THE CEO임을 인정해 드리는 것이며
우리 삶의 THE CEO이심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비전을
지혜로운 청지기로서 경영하겠다는 고백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 속에 있는 경영의 속성을 닮아 보다 지혜롭게 삶과 주신 비전을 경영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겠다는 믿음의 고백인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지금까지 비전을 가지시고 God of gods, Lord of lords, 최고 경영자로서 경영하시는 하나님에 대하 살폈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비전을 받으셨습니까? 그 비전 실현을 위한 비전 경영법을 아십니까? 이를 위한 구체적이고 놀라운 비밀을 위하여 세미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2021년 8월 7일 토요일, 8월 9일 월요일에 그 비밀을 나누어 드리기 위하여 미주 복음방송 창사 30주년 기념 세미나가 애나하임에 위치한 방송국 공개홀에서 오전 10-12시까지 개최됩니다. 방역을 위하여 각날 선착순 25명만 등록을 받고, 오시는 분들께 신간 GOD THE CEO 최고 경영의 신을 무료로 드립니다. 등록은 미주복음방송 전화 714-484-1190, 714-484-1190로 하십시오. 놀라시고 기뻐하실 것입니다. 축복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