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전 멘토링 칼럼, 오늘은 [로고테라피와 비전 멘토링]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지난 주에 우리는 과학적인 근거와 증거가 있어야만 인정을 받는 정신의학계에 영성적 접근을 한 로고테라피의 영적 근거와 효과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로고테라피는 오스트리아의 빅터 프랭클박사가 개발한 심리치료요법입니다.
오늘은 빅터 프랭클 박사의 로고테라피와 비전 멘토링을 비교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전 멘토링은 성경적 인생경영, 제자훈련 시스템으로 과연 비전 멘토링에 어떤 테라피적 요소가 있는지를 로고테라피와 비교하여 짧게 살펴 드리겠습니다.
로고테라피가 삶의 의미를 찾게 해주는 방법은 분석을 통해서입니다. 조금은 길고 지루할 수 있는 대화를 통해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지점을 발견하고 의미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여러 대화 끝에 핵심을 잡아 의미를 찾게 해준 프랭클 박사의 예입니다.
한번은 나이 지긋한 개업의 한 사람이 우울증 때문에 상담을 받으러 왔다. 그는 이년 전에 세상을 떠난 아내에 대한 상실감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는 아내를 이 세상 누구보다 사랑했다. 내가 그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그에게 어떤 말을 해주어야 할까?
나는 그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 것을 제외하고는 말을 될 수 있는대로 자제했다.
“선생님. 만약 선생께서 먼저 죽고 아내가 살아남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가 말했다.
“오 세상에! 아내에게는 아주 끔찍한 일이었을 겁니다. 그걸 어떻게 견디겠어요?”
내가 말했다.
“그것 보세요. 선생님. 부인께서는 그런 고통을 면하신 겁니다. 부인에게 그런 고통을 면하게 해주신 분이 바로 선생님이십니다. 그 대가로 지금 선생께서 살아남아 부인을 애도하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는 조용히 일어나서 내게 악수를 청한 후 진료실을 나갔다. 어떤 의미에서 시련은 그것의 의미-희생의 의미 같은-를 알게 되는 순간 시련이기를 멈춘다고 할 수 있다.
여기까지가 프랭클 박사의 글 인용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의미를 발견하면 인생을 전혀 다른 관점에서 살수 있게 한다는 것이 로고테라피의 강점입니다.
그러면 프랭클 박사는 삶의 의미를 어떻게 찾는 것일까요? 그는 삶의 의미를 창조, 체험, 태도 가치를 통하여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첫번째, 창조가치란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직업, 육아, 교육, 예술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생명 에너지를 충족시키는 의미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 두번째, 체험가치란 자연체험, 예술체험, 사랑 체험 등을 통해 이 순간을 위해 죽어도 좋겠다는 절대적인 무아지경의 체험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 세번째, 태도가치란 피할 수 없는 시련의 상황에서 내가 자유를 가진 존귀한 존재로서 최선의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의 결과를 책임 짐으로 인생의 의미를 누리는 것입니다.
지금 살펴본 세 가지 가치는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영역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영역에서 내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고 그러기 위한 프랭클은 분석작업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분석작업은 사실 쉬운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각 사람의 인생 속에 숨어있는 이야기들 속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프랭클 박사가 의미를 찾는 세 영역에 포함하지 않은 한 영역이 또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었을까요? 프랭클 박사는 말합니다.
모든 사람의 삶에는 의미가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삶의 의미와 사명은 내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늘 내 곁에 있으며 나에게 발견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인생의 고난이 “왜 나한테 일어났는가?”가 아니라 질문을 바꿔 “이런 고난 속에서 나에게 주어진 사명은 무엇인가? 무슨 의미가 있는가?”라고 질문을 바꾸어 보면서 내 삶의 의미에 가까워질 수 있다.
여러분들께서는 위 글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사명이라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그냥 사명이 아니라 주어진 사명입니다. 위에서 프랭클 박사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세 방법으로 제시한 직업적 창조, 황홀한 기쁨을 주는 체험, 시련에서의 자유 선택을 하는 태도적 가치는 잘 살펴보면 각 개인의 인생 내부 정보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고난 속에서 나에게 주어진 사명은 무엇인가를 질문하는 인생 내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 주어진 것을 찾는 것에 있습니다. 우리는 이 사명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임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프랭클 박사는 이 부분에서 하나님과 영성을 담백하게 연결하지 못했습니다. 그의 이론의 뿌리는 하나님과 영성이었기에 프로이드의 쾌락이나 아들러의 사회경쟁력 추구 등이 아닌 의미를 강조하지만 주어진 사명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핵심으로 파악하지는 못했습니다.
이유는 그의 시대에 실존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각 개인의 자유와 선택 그리고 책임을 강조하던 분위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이 오랜 고난의 역사를 경험하면서 하나님께서 모든 역사를 주관하신다면 왜 유대인들에게 이렇게까지 하실까 라는 질문을 차마 못하고 회피했기 때문입니다. 즉, 역사는 하나님께서 사사건건 개입하시기 보다 어느 부분 인간들의 자유와 책임 속에서 전개되는 것이라고 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어진 사명은 그 자유, 선택 그리고 책임 속에 들어갈 자리가 없었던 것입니다.
프랭클 박사가 주어진 사명을 하나님과 연관시키지 않고 못한 다른 이유는 그것의 증명의 어려움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더구나 정신의학계에서 말입니다. 그러므로 프랭클 박사가 주어진 사명에 대하여 말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그가 의미를 통하여 영적인 부분을 정신의학계에 한 영역으로 각인시킨 것 만으로도 그는 위대한 일을 했다고 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비전 멘토링에서는 프랭클 박사가 간과한 이 사명에서 의미의 핵심을 제시합니다.
비전 멘토링
그렇다면 비전 멘토링은 로고테라피가 추구하는 의미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비전 멘토링 테라피는 사실 인생의 의미를 찾는데 프랭클 박사가 연결하지 못한 주어진 사명에 초점을 맞춥니다. 비전 멘토링에서는 모든 인간은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과 사명적 존재로 인생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 실현을 사명으로 삼고 살아갈 때 온전히 발견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비전을 주실 때 그것을 실현할 자원도 함께 주셨기에 인간은 비전 실현을 사명으로 삼고 집중하며 목숨을 걸 때 자원이 활성화된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비전을 온전히 알고 그 실현에 삶을 온전히 집중할 때 삶은 가장 풍요롭고 이상적인 최고치의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봅니다.
이와 같이 비전 멘토링은 프랭클박사가 멈춘 곳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프랭클 박사가 멈춘 곳은 인생엔 주어진 사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비전 멘토링은 인생의 비전을 찾는 것에 그 초점을 맞춥니다. 이유는 비전을 찾으면 인생의 사명과 삶의 의미는 자동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프랭클 박사가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영역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의미는 꼭 비전과 연관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고통, 고난, 위기 등을 극복하게 해줄 의미이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은 삶의 의미를 가장 정확하게 알려 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내가 이 땅에 태어난 이유, 살아야할 이유, 앞으로 실현해야할 것들은 모두 비전과 연관이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비전은 개인의 꿈이나 욕망의 실현과는 하등 관계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시고 이 땅에 보내셨을 때 주신 인생의 존재의미에 관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존재의미를 알게 되면 삶의 의미를 당연히 나오는 것이겠죠. 그것도 혼돈스럽지 않은 의미가 말입니다. 이러한 의미는 프랭클 박사가 환자들에게 그렇게 찾아 주기를 소원했던 것들입니다.
비전멘토링 칼럼, 지금까지 [로고테라피와 비전 멘토링]이라는 제목으로 프랭클 박사의 이론과 저의 비전 멘토링 이론의 일부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로고테라피는 참으로 귀한 이론입니다. 그러나 로고테라피가 추구하는 답을 비전 멘토링 테라피는 쉽고 깊이 있게 제시합니다. 비전 멘토링은 단순하게 비전을 찾고 멘토링 해주는 차원을 넘어 로고테라피의 핵심 이슈를 해결해 주는 테라피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오늘 조금 살폈습니다. 다음 주에는 비전 멘토링의 테라피적 요소와 비전과 사명을 찾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샬롬, 승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