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멘토링 칼럼 123

123. 비전찾기 지도자반_한 CEO의 과제물

샬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샬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전 멘토링 칼럼 오늘은 [비전찾기 지도자반_한CEO의 과제물]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는 ZOOM으로 대학생, 목회자, 기업CEO, 변호사와 컴퓨터, AI 분야등의 전문인들이 비전 찾기와 비전찾기 지도자 반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의 최고 대기업에서 중역으로 근무하신 후 하나님을 위한 기업을 만들어 영광 돌리기를 소원하시는한 CEO의 과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분은 훌륭하신 담임 목사님을 영적 멘토로 모시고 신실하게 섬기시는 용인 백향목 교회 박기태 장로님이십니다. 비전찾기 지도자반의 과제 중에 하나는 독후감으로 매주 정해진 챞터들을 읽고 기억하고 싶은 구절들 인용하기, 배운점, 도전받은 것들, 느낀점요약하기, 삶에 적용할 점, 발표하고 싶은 내용, 그리고 질문을 적게 되어 있습니다.

이 CEO께서 읽으신 책은 비전찾기 교재 1번 [비전의 서:비전있어?]라는 책입니다. 이책은 성경적 비전에 관한한 거의 모든 것을 다루고 하나님께서 주신 개인적 비전을 찾기 위한 준비를 해주는 책입니다.

이제 이 CEO께서 기억하고 싶어하시는 구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기억하고 싶은 구절들은 페이지 수를 함께 적도록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대학생들은 비교적 짧고 강렬한 인용구들을 적는데 비하여 이 CEO께서는 길더라도 심오한 것들을 적으셨습니다.
    1. 우리가 분명하게 알 것은 하나님의 비전을 아는 것은 인간적인 일이 아니라 하나님적인 것이고, 그 비전 없이 사는 것은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 사탄적인 것이다.(23p)
    2. 진정으로 긍정적이고 적극적일 때는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을 알 때이다. 하나님께서는 비전을 주실 때 그것을 실현할 자원까지 함께 주신다.(25p)
    3. 그 존재 목적이 완성된 모습을 오늘 보는 것이 비전이다. 그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것을 해결해 주는 것이 멘토링이다. 나의 가장 온전한 비전은 나와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께서 알고 계신다.(39p)
    4. 하나님께서 주시는 비전은 미래라는 시간에 이미 완성된 실체이다. 그 실체를 오늘 보는 것이 비전이다. 그러므로 비전은 우리에게 보여지는, 그래서 볼 수 있는 확실한 미래이다.(48p)
    5. 비전은 우리가 우리 능력으로 실현하기 보다는 하나님께서 개입하셔서 도와주시는 부분이 더 많다. 즉, 비전은 우리가 완성하기 보다는 비전이 우리를 완성한다. 우리보다 비전에 더 관심 가지시고 더 개입하여 일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믿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는 것이라면 비전은 하나님의 일꾼이 되게 하는 차원이 높은 것이다.(50p)
    6. 비전이 존재의 목적지라고 한다면, 사명은 존재의 목적이다. 사명은 개인이나 단체에게 부여된 목숨을 걸고서 라도 완성해야 할 지상 최대의 과제이다.(54p)
    7. 비전이 있는 사람은 사명을 기쁨으로 감당할 수 있다. 사명만 가지고 있는 사람은 삶을 너무 고통스럽게 살아야 한다. 반면 비전만 가지고 있는 사람은 비전이 주는 기쁨은 있지만 사명이 주는 고통이 두려워 실천을 하지 않을 수 있다. 하나님의 방식은 가슴 뛰는 비전을 먼저 품고 가슴 아픈 현실의 사명을 이기며 감당하는 것이다. 비전이 완성되는 미래를 마음에 품고, 그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여 그 비전의 기쁨을 오늘 미리 누리면서, 쉽지 않은 사명을 기쁨과 감사함으로 감당하라는 것이다.(57p)
    8. 가장 본질적이고 궁극적인 비전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그분이 역사의 주관자로서 전 우주와 개인의 역사와 인생을 주관하시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계획을 비전으로 미리 선포하시고, 그것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성취될 것인지를 기록한 책이다.(61p)
    9. 비전을 정확하게 하나님으로부터 받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하나님과의 교통함을 통하여, 성경말씀을 통하여, 그리고 공동체의 감동과 확신을 통하여, 그리고 열매를 통해서다.(77p)
    10. 지금 당장 확실한 비전을 아는 것에 버금가는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뀌지 않을 확고한 비전을 오늘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비전 중심의 삶을 살면서 기획하고, 전략을 세우며, 멘토와 함께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지혜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79p)
  2. 내가 배운점들, 도전받은 것들, 느낀점 등
    1. 주님의 자녀로서 비전이 없는 것은 그럴 수도 있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사탄적인 것이다 라는 것은 충격적인 사실이다.
    2. 비전을 주실 때 실현할 자원을 주신 다는 측면에서 내가 가진 자원이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면 내게 주신 비전을 좀 더 명확히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3.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온전히 이루려면 이를 가이드할 멘토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4. 비전은 우리가 이루기 원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한 것인데 우리가 준비가 안되고 담을 그릇이 되지 못해서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5. 하나님이 허락하신 가슴을 뛰게 하는 진정한 비전이 있다면 그것을 이루어가는 사명을 능히 감당할 힘을 주신다.
    6. 마음이 정결하고 간절한 자는 스스로 마음에 품는 소원과 열망이 개인적인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주시는 영감 가운데 비전으로 승화될 수 있다.
    7. 하나님으로부터 온 비전은 포괄적으로는 성경의 가치관에 부합하는지를 통해서와 특히, 영적인 멘토인 담임목회자를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8. 오늘 내가 받은 비전이 확고한 것인지를 고민하기 보다는 멘토와 함께 비전 중심의 삶을 살면서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내가 삶에 적용할 방법
    1. 크리스천으로서 비전을 항상 마음에 품는 습관을 가진다.
    2. 내게 주어진 자원을 가지고 어떻게 비전을 이루어 갈 것인지, 매일 기도하면서 삶 속에서 명확한 비전을 찾기 위해서 노력한다.

=>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려 그리하면 너의 길을 지도하시리라(잠 3:6)

  1. 영적인 스승이신 담임목사님을 허락하신 멘토로 여기며 비전에 대한 그림을 공유하면서 도움을 받아 명확히 그려 나간다.
  2.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도 내게 허락하신 사업장이 성경 말씀에 근거하여 내 마음을 뜨겁게 하는 곳인지를 매일 성찰하고, 나와 비슷한 비전을 품은 자들과 함께 하면서 사명을 통해서 비전을 이루어 나간다.
  1. 내가 특별히 발표할 내용
    1. 지난 10여 년간 삶을 되돌이켜 보면, 분명히 주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살아온 것 같습니다. 아니, 이끌려 왔다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20~30대에는 지극히 현실적인 판단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40대가 넘어가면서 추상적이며, 비현실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니, 오히려 주님의 인도하심에 이끌려서 내가 추상적이고 비전적인 삶으로 지향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내 의지로 살아왔다면 아마도 발이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 비전적인 삶이 아닌 몽상가적인 삶을 살았을 수도 있다는 생각합니다.
    2. “스톡데일 패러독스”에 대해서 나누었으면 합니다. 막연한 낙관주의가 아닌, 비관적인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는 한편, 앞으로는 잘될 것이라는 굳은 신념으로 냉혹한 현실을 이겨내는 합리적인 낙관주의입니다. 하나님의 시간인 카이로스의 시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막연한 낙관주의였다면 벌써 지쳐서 포기하고 쓰러졌을 것입니다. 이 또한 주님이 주신 은혜임을 고백드립니다.

 

비전 멘토링 칼럼, 지금까지 [비전찾기 지도자반_한CEO의 과제물]이라는 제목으로 한국에서 첨단 기업의 CEO로서 또한 한교회의 장로님으로 성실하게 섬기시면서 비전찾기 지도자반 과정 중에 계신 박기태 대표님의 과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 이런 CEO께서 혹은 목회자와 변호사와 같은 구체적인 직업을 가지신 분들도 비전을 찾으실 필요가 있을까요? 답은 예입니다. 이분은 자신의 비전도 찾고 교회의 성도들과, 그리고 사업장의 직원들에게 비전을 찾아 줌으로 하나님 나라를 임하게 하시기 위하여 너무나 바쁘신 중에서도 이 과정을 하십니다. 모쪼록 여러분들께서도 비전을 찾기 위한 기도와 구체적인 계기를 마련하시므로 확신 가운데 거하시고 형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구합니다. 샬롬.